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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가치 순위

세계 소매점 기업(브랜드) 가치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27.
< 2022년 세계 소매점 기업 현황 >

썸네일 쇼핑센터

 

어렸을 적 슈퍼마켓이나 쇼핑센터는 최고의 놀이터였다. 먹을 것도 많았고, 장난감도 많았다. 돈이라는 개념이 없었을 때이라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을 것만 같은 느낌이었다. 그래서 부모님이 슈퍼마켓이나 문방구를 하는 친구들이 너무 부러웠다.

 

성인이 되어서 슈퍼마켓이나 쇼핑센터에 방문하게 되면, 그림에 떡을 쳐다보는 느낌이다. 너무 비싼 가격에 상품들이 그림의 떡이 되어서, 구매는 할 수 없고 쳐다만 보는 형상이다. 그래도 다양한 상품들과 사람들을 보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5월의 끝자락과 코로나의 끝자락에서 야외의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그래서 요즘은 가족들이 공원, 산 등으로 많이 떠나고 있으며, 쇼핑센터도 많이 북적이고 있다. 2년 동안 사람과의 거리를 두기 위해서 인터넷 중심의 쇼핑문화였지만, 요즘에는 많은 사람들이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있다.

 

 


< 세계 소매점 브랜드 보유 국가 현황 >

세계 소매점 기업 보유 국가 현황표
(출처 : Brand Finance)

 

미국은 세계에서 62.8%에 거대 규모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38개의 소매 기업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인간의 필수품을 다루는 소매점은 미국에서 과점을 하고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 그리고 미국이 세계의 소비의 중심이라는 점을 잘 보여준다. 미국이 소비를 미덕으로 하기 때문에, 소매업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독일과 영국, 프랑스 등 유럽에서도 소매업이 잘 발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유럽에서는 과일과 고기의 가격이 저렴하면서, 소비자가 구입하는 것이 매우 용이하다. 

 

중국은 역시 소매업 사업에 과감하게 투자를 하고 있다. 많은 인구수를 보유한 중국이 소매업 분야에 엄청난 상승을 보여줄 것이라는 것을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 

 

 


< 세계 소매점 상위 10위 기업 >

 

(출처 : Brand Finance)

 

 

아마존이 가장 크고 가치 있는 소매업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2위 월마트는 "$111.9bn"이며, 1위 아마존은 "$350.3bn"으로 월마트 보다 3배 이상 거대한 소매업 기업이었다. 아마존이 엄청나게 거대한 기업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10위안에 포함된 기업들은 미국 7 기업, 중국 3 기업이었다. 결국 미국과 중국이 소매업을 양분하는 구조였다. 유럽의 기업들은 10위권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소비성향과 인구수 등이 소매업 사업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 세계 소매점 1위~50위 기업 >

세계 소매 기업 1위~50위
(출처 : Brand Finance)

 

한국은 쿠팡이 39위를 차지하며, 한국에서 가장 거대한 소매기업으로 탄생하였다. 물론 연속적인 당기순이익 적자와 쿠팡 화재 등 사건사고가 많아서 논란이 있지만, 한국에서 가장 거대한 소매업 기업이 된 것은 확실하다. 나도 쿠팡 이용자이지만, 정말 너무 편리하다. 물론 적자가 계속되는 쿠팡이 미래에는 어떻게 될지는 알 수 없다.

 

조립식 가구로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IKEA"는 15위로 스웨덴 국가였다. 사실은 IKEA가 스웨덴 국가 기업이었는지는 잘 몰랐다. IKEA와 Homedpot의 인테리어 분야 시장 싸움이 미래에 주목해야 할 요소이다.

 

 

 


< 세계 소매점 51위~100위 기업 >

세계 소매점 순위 51-100위 현황표
(출처 : Brand Finance)

75위에는 한국의 이마트가 포함되어 있었다. 쿠팡은 온라인 중심의 소매업이라는 이마트는 오프라인 중심의 소매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마트가 유일하게 100위권 안에 포함되었다. 날씨가 좋아지는 요즘, 사람들이 오프라인 쇼핑센터에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이마트의 긍정적인 효과가 발생하지 않을까.

 

 

 


결론

 

서울 구로구에 있는 롯데마트가 문을 닫았다. 사실은 많은 소매업들이 문을 닫고 있다. 코로나로 인하여 오프라인 쇼핑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전환이 가속화되었으며, 소비자의 트렌드가 변화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고 오프라인 시장이 사라진다고 생각되지 않는다. 상품의 실물을 확인하려는 인간의 본성과 쇼핑센터의 여유로움은 많은 사람들과 가족들에게 휴식장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여진다. 온라인, 오프라인, 편의점, 슈퍼마켓, 당근 마켓 등 다양한 형태의 소매업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편의성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 싸움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소비자 입장에서는 편리성 상승하는 것은 사실이다. 앞으로의 소매업 미래가 궁금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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