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소셜 미디어 기업 브랜드 가치는? 구글은 최고의 기업인가?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13.

< 세계 소셜 미디어 기업 현황 >

썸네일 소셜미디어

 

과거 대부분의 사람들은 태어난 곳에서 살다가 죽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만나는 사람들도, 동네의 사람이나 같은 도시에 사는 사람들로 한정되어 있었었다. 그러나 세상은 변하였고, 자동차, 철도, 비행기가 생기면서 장소와 공간이 초월하게 되었다. 국내의 도시를 자유롭게 이동하고, 해외로 비즈니스를 하는 기회가 마련되었다. 

 

이제는 3차 혁명을 지나서, 4차 혁명으로 다가가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과 PC,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세상은 단순화되었고, 먼 곳에 있는 사람도 쉽게 연락이 되며, 방대한 양의 정보가 빠르게 공유되고 있는 세상이다. 이제는 인터넷과 떨어질 수 없는 삶을 살고 있다.

 

소셜미디어의 등장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세계를 창립하였다. 과거 농업과 공업에 기준에서 살던 방식에서, 인터넷 및 온라인 비즈니스와 서비스가 등장하게 되었다. 이제는 1차, 2차 산업보다 더 많은 소득을 얻게 되고 있으며, 마케팅 및 정보의 중요성이 강조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소셜미디어의 기업 가치에 대한 확인 해 보자.

 

 

 


< 국가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현황 >

국가별 소셜 미디어 브랜드 현황 지표
(출처 : Brand Finance)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소셜 네트워크 기업과 설루션을 갖고 있는 나라이다. 구글, 페이스북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아는 거대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그래서 소셜미디어 산업에는 미국이 가장 압도적인 현황이다. 

 

최근 중국의 소셜미디어 투자가 무서울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일본은 현금을 사용하고, 한국은 신용카드를 사용하며, 중국은 QR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거대 인구의 중국이 IT 산업에 빠르게 적응하는 것은 놀라운 결과이며, 미래의 중국이 온라인과 IT 분야에서도 강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결국 미국과 중국 두 국가에서 소셜미디어 시장 규모는 점점 커질 것으로 보인다.

 

 

 


< 상위 10위 국가별 소셜 미디어 기업 >

상위 10위 국가별 소셜 미디어 기업 현황
(출처 : Brand Finance)

1위는 역시 "구글"이 최고의 소셜 미디어 기업으로 등재되었다. 2위는 페이스북으로 현재는 "메타"로 사명을 변경하였다. 1위의 구글의 가치는 $263.4bn이지만, 2위의 페이스북 가치는 $101.2bn이다. 구글은 페이스북의 2배가 넘은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세계의 시장은 구글이 독점을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3위 중국의 Wechat의 가입자가 매우 높다. Wechat는 중국의 결제 시스템 Wechatpay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중국에서 의존도가 높아져가고 있다. Wechat이 세계적인 사업으로 변모하게 될지는 지켜봐야겠지만, 중국에서 상승기류인 것은 확실하다.

 

7위의 인스타그램은 사람들에게 매우 인기 많은 소셜미디어였지만, 최근 4위를 기록한 "틱톡"의 인기가 많아지고 있다. 틱톡의 다양한 영상 기능이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와서,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소셜미디어 시장은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순위의 변동이 빠르게 변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 세계 1위 - 50위 소셜 미디어 기업 순위 >

 

세계 1위 - 50위 소셜 미디어 기업 순위 표
(출처 : Brand Finance)

 

한국은 "네이버"가 28위로 평가되었으며, "카카오"가 32위로 랭크되었다. 한국의 시장은 네이버와 카카오로 양분되어 있으며, 새로운 기업들이 보이지 않는 형태이다. 물론 미래는 알 수없으며, 소셜미디어 시장은 혁신과 변화가 빠르기 때문에, 앞으로는 새로운 한국 기업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일본의 야후는 한국 시장에 진출하여, 소셜미디어 시장에서 가장 먼저 등장하였었고 많은 시장 점유율을 보여주었었다. 그러나 한국인들은 네이버와 카카오(다음)에 더 흥미를 느끼게 되었고, 한국 야후는 결국 철수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최고의 검색엔진이면서 소셜 네트워크 중심이다. 국가마다 선호하는 소셜미디어의 특징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

 

과거의 미디어는 당연히 "신문"이었다. 일제강점기에는 독립운동가들은 "독립신문"을 발행하여, 사람들에게 정보를 제공하였다. 그러다가 "TV"가 등장하면서, 영상에 중요성이 강조되었고 영상을 바탕으로 사람들의 정보 인식 및 기억에 더욱 효과적인 방식이 되었다. 이때까지는 정보제공자가 고객에게 일방적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단방향"방식이었다.

 

 인터넷이 등장하고 스마트폰이 나타나면서, 소셜 네트워크 및 소셜미디어가 세계에 퍼지게 되었다. 이제는 서로의 의견을 시간과 공간 제약 없이 공유하는 양방향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이제는 온라인 세상이 되었으며, 개인, 기업, 국가 모두 온라인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결국 온라인 및 소셜미디어 시장의 경쟁은 더욱 가속화가 될 것이다. 그러나 변화하는 세상에서 적응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 내가 글을 쓰고 있는 것도 온라인이며, 글을 읽고 있는 사람들도 소셜미디어를 통해서 글을 보고 있지 않은가? 시대에 흐름에는 "적응"하는 방법 외에는 없는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