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의 운송 및 물류 전문기업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12.

< 세계 운송 및 물류 기업 순위 >

썸네일 DHL 차량

 

인류는 자동차, 철도, 비행기를 개발하면서, 세계의 각국의 이동이 매우 편리해졌다. 그 결과 해외여행이 자유로워졌고 물류의 이동이 편리해졌다. 각 국가와 기업들은 수출과 무역이 자유로워졌고, 사람들은 다양한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중국은 저렴한 노동력과 다양한 자원을 바탕으로 세계의 공장 역할을 하고 있으며, 미국은 기축통화의 발행과 거대한 경제 성장으로 세계 최대 소비국이 되었다. 그 결과 세계 물류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 되었고, Supply Chain은 매우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코로나 시대에 도래로 인한 국가주의의 발전과 중국, 미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하여, 현재는 물류산업의 관심도가 조금 낮아진 편이다. 그러나 코로나 전염병은 언젠가 사라지는 것이며, 판매처가 필요한 중국, 저렴한 구매처가 필요한 미국은 미래에 다시 손을 잡게 될 가능성은 크다. 세계는 이미 국제무역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운송 사업은 점점 발전할 것으로 생각된다.

 

 

 


세계 최대 운송 기업 보유국은?

 

세계 최대 운송 기업 보유국 현황표
(출처 : Brand Finance)

 

 

미국은 9개의 운송 브랜드를 갖고 있으며, 최대의 물류 강국임을 보여주었다. 미국은 거대한 영토를 보유하기 때문에, 과거에서 부터 물류에 관심이 많았고 투자를 많이 하였었다. 특히, 대륙을 연결하는 철도와 곳곳의 도시를 운행하는 트럭, 저렴한 국내 항공산업 등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 미국은 최대의 물류업체를 보유하는 국가가 되었다. 

 

최근에는 중국이 가장 빠른 속도로 물류가 발달하고 있다. 알리바바, 1866 등 다양한 인터넷 쇼핑 체인이 발전하게 되었고, 중국 거대 인구의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중국의 물류산업 증가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 10위 운송 기업은 어디 일까?

 

(출처 : Brand Finance)

 

1위는 UPS이고, 2위는 미국의 FEDEX 였다. UPS는 미국 내수에 중점이 좀 더 큰 기업이고, 미국의 FEDEX는 세계의 다양하게 운용되는 물류 및 운송기업이다.  

 

의외로 5위 DHL을 미국 기업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았다. 사실은 나도 DHL이 미국 기업으로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DHL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와 호놀룰루를 오가는 비행기로 시작한 기업이었고, 미국에서도 많은 배송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DHL은 독일 기업으로 유럽의 물류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

 

일본의 JR이 4위를 하는 것이 놀라운 결과이다. 일본이 경제규모도 GDP 3위로 높은 편이지만, 아메리카와 아시아를 연결하고, 오세아니아(호주나 뉴질랜드), 아프리카, 인도 등에 물류를 연결하기 매우 좋은 위치이다. 일본은 물류허브를 만들기 위해서 과감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바탕으로 JR이 물류의 강대한 기업이 되었다.

 

 

 


결론

 

미국의 아마존이 쇼핑과 물류의 혁신을 만들어냈으며, 한국에서는 쿠팡이 인터넷 쇼핑 시장을 잠식하기 위해서 과감한 투자를 하고 있다. 쿠팡의 로켓 배송은 빠른 배송과 반품 서비스를 장점으로 고객들을 유치하고 있다. 과거에는 많은 쇼핑 업체들은 물류업체에 배송을 의존하였었다. 그러나 이제는 직접 물류와 배송을 투자하면서, 물류업체의 의존도가 점차 줄고 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하여, 항공사들이 사람들을 수송할 수 없기 때문에, 보유 비행기를 화물로 개조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대한항공이 가장 큰 변화를 극복하였다. 이처럼 전문 물류 및 운송업체들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다양한 경쟁자와 고객의 직접 운영방침 등으로 수익의 한계점을 맞고 있는 상황에서, 그들은 어떠한 행보를 보여줄지 기대가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