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석유(오일) 및 천연가스 기업 브랜드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8.

< 세계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 현황 >

썸네일 오일 재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72일째는 맞이하고 있다. 이 전쟁은 언제 끝날지 아무도 예상할 수도 없는 상태이다. 그 결과 원자재 및 원유 가격이 매일매일 요동치고 있다. 많은 투자자, 투기꾼, 기업가, 개인들 모두 원자재의 가격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석유 가격은 많은 사람들에게 중요한 요소이며, 차량 운행 및 관련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엄청난 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천연가스는 러시아에서 많은 매장량 및 생산량을 보여주기 때문에, 이번 전쟁으로 인한 천연가스의 가격이 들썩이고 있다. 유럽 및 다양한 국가도 천연가스 가격 상승에 대한 고민이 많아지고 있는 상태이다. 

 

 

 

 


석유 및 천연가스 관련 높은 브랜드를 보유한 국가는?

 

석유 및 천연가스 브랜드 보유국 현황표
(출처 : Brand Finance)

 

미국이 15개의 기업으로, 석유 및 천연가스 관련 높은 브랜드 기업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미국은 석유와 천연자원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달았기 때문에, 걸프전, 중동 석유전쟁 등 많은 전쟁을 일으키기도 하였었다. 그리고 "석유왕 록펠러"라는 기업가가 등장하면서, 미국의 석유산업을 95% 독점하였고 세계 석유 산업이 특히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세계 10위의 석유 및 천연가스 브랜드 순위는?

 

세계 10대 석유 및 천연가스 브랜드 순위 현황
(출처 : Brand Finance)

 

1위 Shell(로열 더치 쉘)은 1907년에 네덜란드와 영국에서 시작된 다국적 기업이며, 본사는 네덜란드 헤이그에 있다. 2위 사우디의 아람코는 사우디 정부와 왕건에 영향력이 있는 회사로 석유와 천연가스 탐사 및 정유사업을 하고 있다. 아람코는 중동 원유를 직접 채굴 및 영향력이 가장 크기 때문에, 우리에게 가장 인지도가 있는 기업니다.

 

석유왕 록펠러가 만든 기업인 "스탠더드 오일"은 정부의 독점권 셔먼 바 트러스 법의 위반 판결로 기업이 분할하게 되었다. 그래서 34개의 기업으로 분리되었으며, 엑손, 모빌, 쉐브론 등으로 분할되었다. 그러다가 엑손과 모빌이 병합하게 되면서, 7위 쉐브론, 8위의 엑손모빌 기업이 되었다. 만약 록펠러의 "스탠더드 오일"이 하나의 기업이었다면, 1위가 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세계 50위의 석유 및 천연가스 브랜드 순위는?

 

세계 50위 석유 및 천연가스 브랜드 현황

 

1~50위의 석유 및 천연가스 기업 중 대부분은 미국 기업으로 확인된다. 미국 자체에서 "서부텍사스유"가 생산되는 것도 있지만, "스탠더드 오일"의 사업 분할로 자회사들의 기업 순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석유와 천연가스 사업은 신생기업이 산업에 침투하기 어려운 보수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몇 년이 지나도 기업의 순위 변화는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은 "SK 이노베이션(34위)", "S-oil(47위)"과 "GS 칼텍스(48위)"를 기록하였다. 원유 및 천연가스 자원이 없는 한국이 50위권 내에 3개 기업이 있는 것은 놀라운 실적이 아닐까.

 

 


결론

 

워런 버핏이 2022년 "옥시덴탈"과 "쉐브론"이라는 거대 에너지 기업에 투자를 하였다. 전쟁은 끝나지 않았고, 인플레이션으로 물가는 하염없이 오르고 있는 상태에서, 에너지 가격이 계속 상승할 것으로 예견하였다. 그 결과 에너지 기업들 역시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에 일반 사람들에게는 높은 휘발유 및 천연가스 가격으로 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세상의 원자재 싸움은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우리는 세계의 위기 속에서 어떻게 살아남아할지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