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 장난감 브랜드 현황 >
어렸을 적 우리는 장난감을 매우 좋아했다. 내가 어렸을 적에는 "미니카"와 "그랑죠"가 엄청나게 인기가 많았다. 학교를 끝나고 미니카를 조립했을 때 기분은 매우 좋았다. 튜닝도 하고, 모터 업그레이 도도 하고, 자체에 그림도 그리면서 인생의 첫차처럼 엄청난 관리를 하였다.
요즘에는 "어덜트"라고 하는 신조어가 생겼는데, 성인이 되어도 장난감 및 피겨 등을 모으며 어렸을 적 추억을 회상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요즘에는 "포켓몬 빵"의 띠부띠부씰이 인기가 많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씩 장난감 및 과의 추억을 갖고 있다.
그런데, 장난감 기업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어디에 있는지도 잘 모른다. 사실은 나도 잘 모르며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국가별 높은 장난감 브랜드 보유 국가는?
차트가 아주 단순하고 느껴질 정도로 세계에서 장난감 산업을 쥐고 있는 업체는 "덴마크, 미국, 일본, 캐나다" 4개의 나라밖에 없다. 덴마크가 44.24%로 가장 큰 브랜드 가치를 보이고 있지만, 미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 수(16개)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 장난감 브랜드 순위는?
가장 높은 장난감 브랜드 순위 1위는 "LEGO"로 덴마크 회사였다. 사실 개인적으로 레고가 덴마크 회사인지 처음 알았다. 미국 기업이나 유럽 나라 중 어느 하나 일 것이라고 추측만 했었는 데, 덴마크 국적인 것은 처음 알게 돼 있다.
1위 LEGO의 시가총액은 "6,026M"이며, 2위 Bandai Namco의 시가총액은 "1,743"M이고, 3위 Fisher-Price의 시가총액은 "746M"였다. 결국 LEGO가 세계의 장난감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2위와의 격차는 3배 차이가 난다. 2위의 3위의 차이도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1-25위 순에는 LEGO만 유일하게 덴마크 회사이며, 대부분은 미국, 일본 기업이며, 2개의 캐나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2위인 Bandai Namco라는 그룹을 알고 있는가? Namco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게임 "슈퍼마리오", "보글보글", "철권", "타임 크라이시스" 등 다양한 게임을 만든 회사였다. 어? 그럼 왜 장난감 순위 2위일까? Bandai Namco의 장난감은 "건담"이 있었다". 그외에도 드래곤볼, 나루토, 원피스 등 자산들의 캐릭터 자산을 게임으로 판매하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손오공", "미미월드", "초이락 콘텐츠 팩토리", "영실업", "키보스" 등 다양한 완구업체가 있었지만, 세계 25위에 포함되지는 못했다.
결론
일본의 콘덴츠 산업이 참 부럽다고 느껴진다. 슈퍼마리오부터 원피스까지 우리는 일본에 캐릭터 및 장난감을 어렸을 때부터 접하고 있다. 일본의 아베 총리는 브라질 올림픽에서 슈퍼마리오 복장을 하면서 화재를 불러 모았다. 그만큼 브랜화 및 상품화가 잘 되어있다는 것이고 자신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 둘리가 가장 인지도가 높으며, 둘리도 장난감 및 인형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다. 현재는 펭수가 약간 있기 있어서 장난감이 눈에 들어오지만, 지금은 많이 흔들리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한국도 언젠가는 세계를 뒤흔들 캐릭터와 장난감이 나타나기를 희망해본다.
'기업 가치 순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계 축구 클럽(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0) | 2022.05.06 |
---|---|
세계의 호텔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2) | 2022.05.05 |
세계 보험사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한국 보험사 브랜드의 순위는? (0) | 2022.05.01 |
세계 자동차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0) | 2022.04.29 |
세계의 맥주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0) | 2022.04.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