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장난감 기업 및 브랜드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3.
< 2022년 장난감 브랜드 현황 >

 

썸네일 장난감 사진

 

어렸을 적 우리는 장난감을 매우 좋아했다. 내가 어렸을 적에는 "미니카"와 "그랑죠"가 엄청나게 인기가 많았다. 학교를 끝나고 미니카를 조립했을 때 기분은 매우 좋았다. 튜닝도 하고, 모터 업그레이 도도 하고, 자체에 그림도 그리면서 인생의 첫차처럼 엄청난 관리를 하였다.

 

요즘에는 "어덜트"라고 하는 신조어가 생겼는데, 성인이 되어도 장난감 및 피겨 등을 모으며 어렸을 적 추억을 회상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요즘에는 "포켓몬 빵"의 띠부띠부씰이 인기가 많다. 이처럼 우리는 하나씩 장난감 및 과의 추억을 갖고 있다.    

 

그런데, 장난감 기업은 거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어디에 있는지도 잘 모른다. 사실은 나도 잘 모르며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국가별 높은 장난감 브랜드 보유 국가는? 

세계 장난감 보유국가
(출처 : Brand Finance)

 

차트가 아주 단순하고 느껴질 정도로 세계에서 장난감 산업을 쥐고 있는 업체는 "덴마크, 미국, 일본, 캐나다" 4개의 나라밖에 없다. 덴마크가 44.24%로 가장 큰 브랜드 가치를 보이고 있지만, 미국에서 가장 많은 기업 수(16개)를 보유하고 있다.

 

 


세계 장난감 브랜드 순위는? 

세계 장난감 브랜드 순위
(출처 : Brand Finance)

 

가장 높은 장난감 브랜드 순위 1위는 "LEGO"로 덴마크 회사였다. 사실 개인적으로 레고가 덴마크 회사인지 처음 알았다. 미국 기업이나 유럽 나라 중 어느 하나 일 것이라고 추측만 했었는 데, 덴마크 국적인 것은 처음 알게 돼 있다. 

 

1위 LEGO의 시가총액은 "6,026M"이며,  2위 Bandai Namco의 시가총액은 "1,743"M이고, 3위 Fisher-Price의 시가총액은 "746M"였다. 결국 LEGO가 세계의 장난감 시장을 독점하고 있으며, 2위와의 격차는 3배 차이가 난다. 2위의 3위의 차이도 2배 이상 차이가 난다. 1-25위 순에는 LEGO만 유일하게 덴마크 회사이며, 대부분은 미국, 일본 기업이며, 2개의 캐나다 기업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건담 사진
(출처 : 오다이바)

 

 

2위인 Bandai Namco라는 그룹을 알고 있는가? Namco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게임 "슈퍼마리오", "보글보글", "철권", "타임 크라이시스" 등 다양한 게임을 만든 회사였다. 어? 그럼 왜 장난감 순위 2위일까?  Bandai Namco의 장난감은 "건담"이 있었다". 그외에도 드래곤볼, 나루토, 원피스 등 자산들의 캐릭터 자산을 게임으로 판매하고 있었다.

 

한국에서는 "손오공", "미미월드", "초이락 콘텐츠 팩토리", "영실업", "키보스" 등 다양한 완구업체가 있었지만, 세계 25위에 포함되지는 못했다. 

 

 


 

 

결론

 

일본의 콘덴츠 산업이 참 부럽다고 느껴진다. 슈퍼마리오부터 원피스까지 우리는 일본에 캐릭터 및 장난감을 어렸을 때부터 접하고 있다. 일본의 아베 총리는 브라질 올림픽에서 슈퍼마리오 복장을 하면서 화재를 불러 모았다. 그만큼 브랜화 및 상품화가 잘 되어있다는 것이고 자신이 있다는 것이다.

 

한국은 둘리가 가장 인지도가 높으며, 둘리도 장난감 및 인형이 많이 나오지는 않았다. 현재는 펭수가 약간 있기 있어서 장난감이 눈에 들어오지만, 지금은 많이 흔들리고 있는 것 처럼 보인다. 한국도 언젠가는 세계를 뒤흔들 캐릭터와 장난감이 나타나기를 희망해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