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자동차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by 나이스마법사 2022. 4. 29.

<2022년 세계 자동차 브랜드 현황>

 

썸네일 자동차

 

"카푸어"라는 신조어가 있다. 소득과 자산이 부족한 상황이어도, 부채를 끌어와서 고급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 것을 의미한다. 주로 젊은 층에서 카푸어가 많이 있는 편이며, 카푸어의 숫자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 카푸어는 한국에만 있는 특별한 일일까? 아니다. 세계의 각국에는 카푸어가 존재한다. 

 

그만큼 자동차의 관심은 엄청나며, 인생의 상징성을 갖고 있다. 차는 눈에 보는 계급의 산물이며, 인생의 눈부시게 바꿔주는 최고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에 대한 관심은 매우 높다. 나 역시도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테슬라의 모델 3가 매우 탐이 난다.  

 

 


세계 가장 강력한 자동차 브랜드는 무엇일까?

 

세계 가장 강력한 브랜드 순위
(출처 : Brand Finance)

 

 

럭셔리 자동차 시장의 규모는 총 US 3.37 billion라고 하는데, 한화로 계산하면, 4조 3,057억의 규모라고 한다. 많은 부자들이 동경하는 시장이 럭셔리 자동차 시장이기 때문에, 잠재성도 점차 높아져가고 있다.

 

익숙한 말 모양의 로고를 갖고 있는 "페라리"가 가장 강력한 브랜드로 평가받는다. 2위는 도요타로 평가되었는데, 도요타는 고급 차량 분야만 비교했을 때는 약한 편이지만, 오래되고 신뢰성이 높은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아서 2위로 평가되었다. 

 

그 외에도 포르셰, 람보르기니는 등 역사와 전통을 갖고 있는 브랜드의 모습들이 눈에 띄었다.

 


세계 자동차 기업 브랜드는 무엇일까?

 

세계 자동차 기업 브랜드
(출처 : Brand Finance)

 

이번에 자동차 기업 브랜드 순위는 "기업의 시가총액 및 매출액"의 규모를 고려하여 산정된 순위이다. 사실상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자동차 브랜드 순위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도요타가 1위로 기업가치로 평가되었다. 개인적으로 벤츠보다 도요타가 우위인 것은 놀라운데, 대중성 있는 차량을 만드는 도요타의 강세가 매출액에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인다.

 

벤츠-메르데스는 유럽에서 가장 가치 있는 자동차 브랜드이면서, 2위의 랭크되었다. 역사와 전통은 없지만 현재 가장 혁신 자동차 기업으로 평가받고는 있는 테슬라는 3위의 랭크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 자동차 기업 브랜드 1위~50위는 무엇일까?

 

세계 자동차 기업 브랜드 1위~50위
(출처 : Brand Finance)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12위"에 평가되었고, "기아자동차는 22위"의 순위로 기록되었다. 참고로 100권 내에 진입한 한국 자동차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2 업체 밖에 없었다. 한국은 2개의 자동차 업체가 과점하는 구조를 당분간 벗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그러니 2개 업체의 주식을 사면 승률이 높아지지 않을까.

 

BYD 및 Haval와 같은 중국의 자동차 기업들이 급성장하고 있다. 이미 기아차를 넘어섰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어쩌면, 중국 자동차가 한국에 몰려들어오는 미래가 다가올지도 모른다.

 

 


결론

 

세계는 자동차 시장이 매우 핫하다. "전기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 등 새로운 기술들이 경쟁적으로 개발되면서, 새로운 혁신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기자동차는 이미 많은 시장에 진출하고 있지만, 세계 총 자동차 수의 15% 수준밖에 안된다. 하지만 미래에는 내연기관 자동차는 박물관에서 보게 될지도 모른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대가 온다면, 운전 중에 잠을 자는 시대가 올 것이다. 미래에는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를 체험하는 시대가 오게 될지도 모른다. 

 

자동차 산업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은 것은 사실이며, 기업들의 가치에도 많은 변화를 줄 것이다. 한국의 자동차 회사는 살아남기 위해서 어떠한 전략과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를 그릴지 매우 궁금해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