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보험사 브랜드 순위는 어떻게 될까? 한국 보험사 브랜드의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1.

<2022년 세계 보험사 순위 현황>

 

썸네일 보험사진

 

여러분은 보험을 많이 갖고 계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보험에 대해서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한국에서는 보험에 대한 사기 및 보험금을 못 받는 경우가 많은 편이며, 꾸준히 뉴스에서 보험 사기가 단골처럼 등장한다. 보험모집인은 1~2달 교육받은 뒤, 친척이나 친구들을 가입시키고 퇴사하는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물론 보험에 대한 지식, 경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이 납부한 보험료보다 충분히 높은 보상을 받고 있습니다. 보험전문가는 각종 보험혜택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의료시술까지 받으면서 평온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보험은 지식의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해외는 보험에 대한 빈익빈 부익부가 더욱 심각한 편이다. 미국의 경우만 지켜보아도, 보험가입자와 보험 미가입자의 의료비용은 상상을 초월하는 수준이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상황으로 많은 사람들이 병원신세를 지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보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신뢰할 수 있는, 인지도가 높은 보험사 브랜드는 어디일까?

 


  1. 세계 강력한 보험사 브랜드 순위는?

 

강력한 보험사 브랜드 순위
(출처 : Brand Finance )

 

이탈리아의 UnipolSai(1위)와 Posteitaliane(2위)가 높은 보험사 순위로 평가받았다. Unipolsai는 2014년에 설립된 기업인데, 8년 된 기업이다. 그럼 왜 8년밖에 안된 기업이 1위가 되었을까? 사실 Unipolsai 기업은 Unipol Ascisurazioni와 Milano Ascisurazioni가 Fondiaria-Sai에 흡수 합병되었다. 그리고 볼로냐로 본사를 이전하면서 새로운 거대기업이 된 상태이다.

 

그리고 놀랍게도 한국의 "삼성 생명"이 3위의 강력한 보험사 브랜드로 평가받고 있다. 삼성의 영향력이 엄청나게 느껴진다. 의외로 미국과 일본은 강력한 보험 브랜드는 보유 비율이 높지 않다.

 

 

 


  2. 세계 가치가 높은 보험사 브랜드 순위는?

 

세계 가치가 높은 브랜드 순위
(출처 : Brand Finance )

 

가치가 높다는 것은 결국 시가총액과 매출액이 높은 기업을 의미하며, 중국의 PING AN 1위를 위치해있다. 중국의 13억 인 국가 보험을 가입하면, 보험 규모는 엄청날 것이다. 그래서 중국의 세계 상위의 보험사들이 많이 있다.

 

6위에 위치한 미국의 GEICO라는 업체를 알고 있는가?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버크셔 해서웨이)의 자회사이다. 그래서 엄청난 자본력을 갖춘 회사가 되었다. 하지만 GEICO는 자동차 보험을 취급하고 있다.

 


  3. 세계 가치가 높은 보험사 브랜드 1-50 순위는?

 

세계 보험사 브랜드 순위 1-50위 현황
(출처 : Brand Finance )

 

 

한국의 삼성생명은 강력한 브랜드 순위는 3위의 높은 순위지만, 매출액과 시가총액 순위에서는 48위로 급격하게 낮아진다. 한국인구수가 해외의 비해서 적은 편이어서, 보험 가입자 수가 매우 적다. 그 결과 해외의 보험사들과 비교하면 순위가 낮은 편이다. 결국 보험은 사람장사이기 때문에, 가입자가 많아야 기업 규모가 확대되는 특징을 갖게 된다.

 

42위의 AIG가 눈에 익숙하지 않는가? 한때 영국 축구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유니폼 광고로 매우 인지도 높은 보험사이며, 한국에서도 AIG 보험이 판매되었었는다. 그러나 2008년 서브프라임 위기 당시 파산 위기까지 몰렸다가, 미국 정부로부터 총 1825억의 구제금융 자금을 조달받았다. 그 후에 파산은 면했지만, 보험사의 인지도는 점점 하락하고 있다. 

 


4. 세계 가치가 높은 보험사 브랜드 51-100 순위는?

 

세계 보험사 브랜드 순위 51-100위
(출처 : Brand Finance )

 

50위-100위 사에는 한국의 5개 보험사가 순위에 포함되었다.

 

52위 삼성화재

69위 교보생명

70위 동부화재(DB손해보험)

82위 현대해상

90위 한화생명

 

그래도 한국의 보험사가 50-10위 포함되어 있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든다. 세계 회사들과 경쟁하기 어려운 구조를 갖고 있으며, 가입자 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결론

 

 

한국에서도 보험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전문가들을 양성하고, 기업의 정직한 보험금 지급하며, 신뢰성이 높은 기업들로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세계 시장에 적합한 보험을 개발하는 것도 보험사가 시장에 살아남기 위한 행동이 아닐까.

 

그리고 한국의 보험사는 배당금이 좀 더 높다면, 해외의 투자자들에게 더 많은 매력을 느끼지 않을까. 한국 금융 시장은 배당에 인색한 편이라서, 투자자가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