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 가치 순위

세계 유틸리티 기업 가치 순위는?

by 나이스마법사 2022. 5. 11.

<세계 유틸리티 기업 현황>

썸네일 전선모습

세계의 기업들을 조사하다면, "유틸리티 섹터"라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나는 처음에 유틸리티의 뜻을 잘 몰랐다. 유틸리티의 뜻을 검색하면, 

  • 수도, 가스, 전기 등 시민 전체에 대한 계속적인 서비스 또는 그 시설을 총칭
  • 팀 게임에서 레귤러 선수가 빠졌을 때 어느 포지션에나 투입이 가능한 것 (만능선수)
  • 사용자가 더 쉽고 편리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사용되는 프로그램
  • 공장 내 생산 설비에 공급되는 가열용 증기, 냉각수, 전력, 연료 등 을 공급하는 설비
  • 보통 주택에서 조리 이외의 세탁, 재봉, 다림질, 정리, 수납 등의 가사 작업을 위한 방

등 유틸리티 섹터에 대해서 많은 혼란을 겪었었다. 그러나 기업 및 주식 분석에서 사용되는 유틸리티의 대부분의 뜻은 공기업 성향의 내용이 많았다. 그래서 개별 기업을 차근차근 보아야, 기업에 업종 및 성격이 파악되었었다.

 

유틸리티 기업은 주식시장에서 다이내믹하지는 않다. 변동성이 높지 않고, 투자 관심도도 낮으며, 유동성도 낮아서, 매력성이 약하다. 그러나 배당 성향은 높아서, 배당성을 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세계 유틸리티 상위 기업 보유 국가 현황은?

 

세계 유틸리티 기업 국가별 보유현황표
(출처 : Brand Finance)

 

유틸리티 기업은 없는 국가는 거의 없다. 기본적인 전기, 수도, 가스 등 대부분이 공급을 받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가들은 유틸리티 기업을 보유한다. 그러나 국가의 규모 및 사업의 규모, 정부의 보증성이 기업 가치 평가의 커다란 요소를 준다.

 

미국이 19개 기업으로 가장 많은 기업을 보여주었으며, 미국의 각 주정부가 보유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도 많은 인구와 인프라 증가로 인하여, 거대기업을 8개 보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유틸리티 상위 10위 기업은?

  

세계 유틸리티 상위 10위 기업
(출처 : Brand Finance)

 

1위는 중국의 State Grid으로 중국의 전력 기업이었다. 5위에 아주 눈에 띄는 기업이 있는데, 한국의 Kepco (한국전력공사)가 있었다. 만성적인 적자와 정부의 압박을 받는 힘겨운 공기업인 줄 알았지만, 세계 5위에 유틸리티 기업이었다. 의외로 일본의 기업이 10위권 내에 포함되지 않았다. 일본은 인구수와 영토 등 우리나라 높기 때문에, 상위권에 포함될 것을 예상했지만 실제로는 포함되지 못했다.

 

  


세계 유틸리티 상위 1위~50위 기업은?

유틸리티 1~50위 기업 현황
(출처 : Brand Finance)

 

한국의 KOGAS(한국가스공사)가 18위에 랭크되어있었다. 한국은 두 기업만이 50위 안에 포함되어 있었다. 역시 전기와 가스가 삶의 엄청난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난다. 그리고 대부분의 50위권 기업들은 "전력" 관련 기업으로 확인되었다. 인간의 필수 소비재인 전력이 참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다. 

 

 


 

결론

 

우리가 항상 사용하면서 감사함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것이 전기, 가스, 상하수도 등 기초생활시설이라는 생각이 든다. 공기업은 대부분이 적자에 시달리고 있으며, 투자 매력도가 낮아서 시장에서 외면받는 일이 많다는 것이 아쉽다. 언젠가는 기술혁신과 자원 재활용을 통해서, 공기업의 매력도가 다시 높아지길 희망해본다.

댓글